본문 바로가기
등반력 향상을 위한 훈련법

향상 사이클

by Autumn Kim 2025. 1. 11.
반응형

자가진단 테스트 결과를 활용해 주기적으로 등반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주기에는 3단계가 있는데 목표 설정, 행동, 방향 수정입니다.

한 사이클을 성공적으로 돌면 다음 단계로 올라설 수 있습니다. 나선형 성장인 셈입니다.

계속 성장하면서 그에 따라 향상되는 부분도 새로워집니다.

이를 저해하는 문제점들 역시 새로 드러나기 때문에 그에 따라 목표를 수정해야 합니다.

새로운 목표는 새로운 훈련으로 이어지며 때때로 놀라운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열정과 의지, 노력, 기술력에 따라 한 사이클을 완성하는데 2개월에서 1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침체기를 겪거나 훈련이 단조롭게 느껴지고 동기 부여가 잘되지 않는 시기도 있습니다.

바로 이럴 때가 재평가, 또는 새로운 주기로 들어서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항상 사이클에 따라 훈련하는 것과 무작정 클라이밍을 꾸준히 하는 것에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클라이밍을 계속하기만 한다면 성장이 더디고 쉽게 정체기에 들어섭니다.

반면에 목표 설정, 행동, 방향 수정이라는 3단계를 꾸준히 실행에 옮기고 나면 타고난 역량을 최대치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

 

현 상태와 달성하고 싶은 클라이밍 실력 사이에는 간격이 있는데 이 간격을 메꾸기 위해서는 현 상태를 분석해 구체적인 행동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우선 효과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달력과 클라이밍 훈련 기록장이 필요합니다.

목표를 써놓지 않고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면 한낱 공상으로만 그치게 될 소지가 큽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3단계로 시간 구획을 두어 목표를 나눠 설정하는 것입니다.

단기, 중기, 장기 목표로 세분화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을 적고 현실적인 기한을 두어 목표를 설정하면 됩니다.

목표를 글이나 그림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면 행동으로 옮기기 쉽습니다. 특히 목표를 이미지화하면 떠올리기 수월해서 동기부여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다음에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 실현해야 할 것들을 구체적으로 적습니다.

예시로 단기는 매일 한 시간 동안 운동, 중기는 한 달 안으로 5.12급 오르는 것과 같은 목표입니다.

이를 동료나 지인들과 공유해서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각각 포기해야 할 것을 한두 개, 혹은 그 이상 적습니다. 

목표를 설정할 때 많은 이들이 이 필수적인 과정을 생략합니다.

어쩌면 이것이 원대한 꿈을 이루지 못하는 첫 번째 이유일 수도 있습니다.

목표를 새롭게 새우고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습관을 희생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하므로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과거나 현재 자신이 가진 목표가 허상에 지나지 않았던 이유를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단기 목표

 

단기 목표를 세울 때는 매일 해야 할 일들을 정합니다.

이를 통해 목표에 집중할 수도 있고, 덜 중요한 일들, 이를테면 인터넷이나 사교 모임 등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게 됩니다.

바쁜 일상을 보내는 사람들일수록 자기 전이나 일어났을 때 단기 목표를 세우는 시간을 꼭 가져야 합니다. 그다지 힘들지 않은 일정을 보낸다면 그때마다 운동에 맞춰 목표를 수립해도 됩니다.

먼저 훈련의 주된 목표를 적고 구체적인 운동 종류, 횟수, 투자 시간 등을 추정해 적습니다. 

이때 단기 과제 완수를 위해 포기해야 할 것들을 적는 것도 잊으면 안 됩니다.

 

중기 목표

 

이 단계에서는  몇 주나 몇 개월에 걸쳐 운동의 목적과 방향성을 세울 수 있습니다.

단기 목표에 비해서 긴 시간이 소요되므로 달력에 표시하면 좋습니다. 실내 운동, 야외 클라이밍 계획을 평소 일정이나 일과 속에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몇 달 계획을 대략적이라도 세우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먼저 자연 암장 클라이밍, 대회, 직장 업무, 가족 행사 등 중요한 일정부터 잡고 운동 및 클라이밍 계획을 작성합니다.

이때 충분한 휴식 시간을 빼놓으면 안 됩니다.

이처럼 중요한 일과를 중점적으로 세우고 덜 중요한 일과를 일정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채웁니다.

물론 그때그때 융통성이 있게 실행에 옮길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중기 목표가 전체의 목적과 부합하도록 일관성 있어야 합니다. 이때도 목표 달성을 위해 포기해야 할 것들을 별도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장기 목표

 

장기 목표 수립은 그 자체가 즐거우면서도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 

막연히 머릿속으로만 생각했던 바람들을 적습니다.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원대한 목표를 직접 글로 옮기면 마법 같은 힘이 생깁니다.

무의식중에 밤낮을 가리지 않고 목표를 향해 달려가기 때문입니다. 꿈 같던 일이 어느덧 실현 가능한 현실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실행과 방향 수정

 

목표를 세우고 그에 따른 실천 사항들을 꾸준히 지켜내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엇나간 행동들은 익숙한 결과로 이어집니다. 

클라이밍이나 혹은 자신의 삶이 뻔하게 느껴진다면 우선 하루 일과를 누가 주도하는지부터 살펴보면 좋습니다.

많은 경우에 외부 요인으로 인해 하루하루가 결정됩니다. 나의 일과가 나의 목표와는 무관하게 다른 누군가의 요구에 의해 그냥 그렇게 흘러가는 것입니다.

 

혹시 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훈련하는 대신에 다른 사람들의 문젯거리에 끼어들어 함께 등반하지는 않는지, 다른 사람들이 원하던 프로젝트에 얼마나 많은 시간들을 허비했는지 따져보아야 합니다.

능력 밖의 루트, 계획하지 않은 루트에 얼마나 많이 매달렸는지, 그때 타인이 아닌 자신을 위한 클라이밍에 몰두했더라면 별다른 목적이나 방향성 없이 클라이밍을 하고, 사람들과 너무 자주 어울리지는 않는지, 물론 이러한 시간이 이따금 괜찮은 휴식이 될 수도 있지만 잦다면 결코 좋은 클라이머가 될 수는 없습니다.

반응형

'등반력 향상을 위한 훈련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본 기술  (0) 2025.01.11
기술 습득력과 스키마를 향상시키는 법  (0) 2025.01.11
감정 조절  (0) 2025.01.11
클라이밍을 위한 훈련  (0) 2025.01.11
클라이밍 생리학  (0) 2025.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