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반력 향상을 위한 훈련법

클라이밍에서의 동적 무브

by Autumn Kim 2025. 3. 26.
반응형

이미지 출처 : pexel

클라이밍에서 동적 무브는 많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클라이밍에서 효율적으로 힘을 발휘하는 방법에는 기술적인 움직임으로 동작을 길게 하며 작은 힘을 사용하는 방법, 동작을 강하고 짧게 하면서 강한 반동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움직임들은 적용 장소에 따라 적합한 동작을 선택하면 되지만 기술적으로는 양쪽을 다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다이내믹한 무브는 움직이는 그 순간만 주목받기 마련인데 그러한 퍼포먼스가 나오기 전에 준비 동작이 다 있습니다. 준비를 위한 움직임들이 정확하고 잘 연계되어야 먼 거리를 다이내믹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이내믹한 움직임을 만드는 요소

 

다이내믹한 움직임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반동을 만들어야 합니다. 수직 뛰어오르기에서는 서 있는 상태에서 바로 점핑을 하게 되었을 때 무릎을 굽혔을 때보다 더 높은 위치에서 뛸 수 는 있겠지만 두 팔을 앞뒤로 크게 흔들면서 무릎을 여러 번 굽혔다 폈다 한 뒤에 뛰어오르면 더 높게 뛸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의 런지에서도 허리를 낮춘 다음에 타이밍을 맞추고 뛰어올라야 합니다. 많은 스포츠에서 다이내믹한 움직임 전에 공통적인 동작이 동반되는 것은 그 움직임에 공통적인 원리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수직 뛰기나 런지 등에서 반동을 만드는 것은 물리적 가속도 작용, 반작용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근육과 힘줄의 탄성을 활용하고 근육에 명령을 내리는 신경적 요소가 작용합니다. 

 

가속도

 

수직 뛰어오르기를 할 때, 무릎을 조금만 굽히면 더 높은 위치에서 시작은 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많이 웅크려야 더 높게 뛸 수 있습니다. 많이 웅크려야 몸을 밀어 올리는 에너지가 되는 다리의 힘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속도는 단위 시간당 속도의 변화량이며 속도는 힘을 계속 가하면 빨라집니다. 점프를 할 때 발로 미는 힘이 일정해도 많이 웅크릴수록 미는 힘을 길게 가합니다. 점프 거리는 뛰어오를 때의 초속에 비례하므로 속도가 빠를수록 비거리가 나옵니다. 

 

작용, 반작용

 

공을 지면에 강하게 내리치면 더 높게 튕기는 것은 작용과 반작용의 힘이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점프에서도 많이 웅크릴수록 지면부터 강한 반발력을 얻어 높이 뛸 수 있습니다. 

 

근육의 탄성 요소 

 

근육은 수축을 하며 힘을 발휘합니다. 가슴 앞에서 덤벨을 들면 상완의 안쪽 근육이 수축하게 됩니다. 덤벨을 내린 채로 있다가 갑자기 들어 올리는 것보다 올렸던 덤벨을 살짝 내리고 다시 들어 올리면 더 빠르게 올라갑니다. 근육에서는 이 순간에 탄성력이 발휘되고 일반적으로 최대 이완된 상태와 최대 수축한 상태의 중간 지점에서 가장 큰 힘을 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관절 각도보다 더 피게 되면 근육과 뼈 사이에 있는 힘줄이 고무 같은 탄성을 지녀 강제적으로 늘어나면서 수축하려는 힘이 응축됩니다. 역기는 손을 내리면서 힘줄이 살짝 늘어나고 올릴 때 순간의 탄성으로 모아둔 수축력이 덤벨을 끌어 올리는 에너지가 됩니다. 근육의 특성은 팔을 뻗은 뒤에 한 번에 끌어 올리는 것보다 팔을 살짝 올리고 재빠르게 내려 반동을 사용하면 다시 끌어올렸을 때 더 빠르게 움직입니다. 팔을 굽히는 역할을 하는 근육은 알통에 해당하는 상완 이두근입니다. 팔을 뻗는 역할을 하는 근육은 그 반대의 위팔 부분의 상완 삼두근입니다. 근육의 양쪽 끝에 있는 힘줄이 뼈와 연결되어 있고, 힘줄은 탄성력이 있습니다. 상완 삼두근을 사용해 팔을 빠르게 뻗으면 상완 이두근 힘줄이 살짝 늘어납니다. 그러므로 덤벨의 움직임에서는 힘줄이 수축하려는 움직임을 이용할 수 있어야 덤벨을 끌어 올리는 스피드가 더 빨라집니다.

 

신장 반사

 

운동을 할 때는 대뇌피질 속의 운동을 제어하는 장소에서 어느 방향으로 어느 타이밍에 몸을 움직이게 하라는 수의적 명령을 보냅니다. 몸이 뇌를 거치지 않고 반응할 때도 있는데 이것은 반사라고 불립니다. 뜨거운 것에 닿았을 때 손가락을 움츠리는 동작이 이에 해당합니다. 신장 반사는 이 동작 중 하나로서 근육이 급격히 늘어났을 때 그 위험 신호에 의해 수축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근육이 과도하게 늘면 근육은 상처 입는 것을 방지하려고 척수에 위험 신호를 보냅니다. 신호를 받은 척수는 뇌를 거치지 않습니다. 그 자리에서 근육을 움직입니다. 수직 뛰기의 예비 동작인 스윙에서는 다리 근육이 급하게 늘어나므로 거기에 반응해 신장 반사인 근수축이 생깁니다. 통상적으로 근육의 수축을 증가시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반응형